단백뇨의 증상과 원인을 조사하다

우리 몸은 끊임없이 대사 과정을 통해 에너지를 형성합니다. 그 과정에서 노폐물이 발생하는데 이 노폐물은 신장에서 잘 걸러서 방광을 통해서 소변으로 배출되고 있습니다. 가끔 소변을 볼 때 거품이 많고 탁해서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런 분들은 신장 기능에 이상이 생겨서 소변에 단백질이 빠지는 현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우리 몸은 끊임없이 대사 과정을 통해 에너지를 형성합니다. 그 과정에서 노폐물이 발생하는데 이 노폐물은 신장에서 잘 걸러서 방광을 통해서 소변으로 배출되고 있습니다. 가끔 소변을 볼 때 거품이 많고 탁해서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런 분들은 신장 기능에 이상이 생겨서 소변에 단백질이 빠지는 현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단백뇨의 원인성인 기준으로 하루 소변에 500mg 정도의 단백질량이 들어 있는 경우 이를 단백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만. 주로 탈수증상 시 심한 운동을 한 후 스트레스가 심할 때, 급성신염, 신장기능이상, 정기적인 아스피린 복용, 심혈관질환, 신장결석, 임신으로 인한 고혈압, 면역질환, 혈장세포암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신기능 이상으로 발생하며 소변을 통해 단백질이 정상 이상으로 배출되면 부종, 고지혈증, 저단백혈증 등의 현상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단백뇨의 원인성인 기준으로 하루 소변에 500mg 정도의 단백질량이 들어 있는 경우 이를 단백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만. 주로 탈수증상 시 심한 운동을 한 후 스트레스가 심할 때, 급성신염, 신장기능이상, 정기적인 아스피린 복용, 심혈관질환, 신장결석, 임신으로 인한 고혈압, 면역질환, 혈장세포암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신기능 이상으로 발생하며 소변을 통해 단백질이 정상 이상으로 배출되면 부종, 고지혈증, 저단백혈증 등의 현상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단백뇨 증상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에 스스로 인지하기 어렵지만 다음과 같은 현상이 있다면 단백뇨 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소변을 자주 본다, 거품이 많고 색이 탁하다, 얼굴, 배, 다리, 발목에 붓기가 심하다, 피로를 많이 느낀다, 식욕이 없다 식욕부진, 호흡곤란이 생길 수 있다, 밤에 근육경련이 자주 온다, 속이 울렁거리고 구토감이 있다, 아침에 눈 주위가 자주 붓는다. 위의 증상 중 특히 얼굴과 다리 주변이 많이 붓고 소변에 거품이 많은 경우에는 빨리 병원을 통해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뇨 증상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에 스스로 인지하기 어렵지만 다음과 같은 현상이 있다면 단백뇨 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소변을 자주 본다, 거품이 많고 색이 탁하다, 얼굴, 배, 다리, 발목에 붓기가 심하다, 피로를 많이 느낀다, 식욕이 없다 식욕부진, 호흡곤란이 생길 수 있다, 밤에 근육경련이 자주 온다, 속이 울렁거리고 구토감이 있다, 아침에 눈 주위가 자주 붓는다. 위의 증상 중 특히 얼굴과 다리 주변이 많이 붓고 소변에 거품이 많은 경우에는 빨리 병원을 통해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 단백뇨 증상이 자주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조치와 함께 운동을 병행해 볼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혈압검사와 소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되고 당뇨병이 있다면 혈당 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 단백뇨 증상이 자주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조치와 함께 운동을 병행해 볼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혈압검사와 소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되고 당뇨병이 있다면 혈당 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