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촌능력] 바다 위의 테슬라, 자율운항 선박

오늘날의 촌능력해상 테슬라 자율운항선박 농어촌에서의 중요한 기술과 개발, 숨어있는 농어촌 능력에 대해 알아보는 <오늘의 촌능력> 여덟 번째 주제는 스스로 항해하는 자율주행 선박, ‘자율운항선박’입니다.남의 개입 없이 마음대로 운전하는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은 어느새 우리 눈앞에 다가온 실현 가능한 미래입니다. 그런데 이 자율주행 기술은 바다 위에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오늘의 치수, 스스로 항해하는 자율주행선 이야기입니다.바다로 나온 자율 운항 기술남의 개입 없이 마음대로 운전하는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은 어느새 우리 눈앞에 다가온 실현 가능한 미래입니다. 그런데 이 자율주행 기술은 바다 위에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오늘의 치수, 스스로 항해하는 자율주행선 이야기입니다.바다로 나온 자율 운항 기술인간의 개입 없이 움직이는 다양한 수송 수단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작은 물체를 이동시키는 드론은 일상이 된 지 오래고 사람 없이 주행하는 자율주행차도 상용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하늘과 땅에서 열심히 개발되는 자율운항 기술이 바다로 향하면 자율주행 선박이 됩니다. 자율주행 선박은 파도 높이, 조석 간 차이, 태풍과 같은 기상 환경과 주변 선박의 위치, 운항 정보, 이동 상황 등을 감지해 스스로 항로를 설정하고 항해하는 배를 말합니다.인간의 개입 없이 움직이는 다양한 수송 수단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작은 물체를 이동시키는 드론은 일상이 된 지 오래고 사람 없이 주행하는 자율주행차도 상용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하늘과 땅에서 열심히 개발되는 자율운항 기술이 바다로 향하면 자율주행 선박이 됩니다. 자율주행 선박은 파도 높이, 조석 간 차이, 태풍과 같은 기상 환경과 주변 선박의 위치, 운항 정보, 이동 상황 등을 감지해 스스로 항로를 설정하고 항해하는 배를 말합니다.기술개발 초기에는 무인선박, 스마트선박 등 다양한 용어로 불렸으나 국제해사기구 규정에 따라 인간과의 상호작용 없이 자동화를 통해 자율적으로 운항할 수 있는 선박을 합쳐 자율운항선박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국제해사기구는 자율운항선박의 자율화 등급을 크게 4단계 수준으로 나누어 정의하고 있습니다. 1단계는 자동화가 선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정도이고 2단계는 선원 승선과 원격제어가 가능한 정도, 3단계는 최소인원으로 항해할 수 있으며 원격제어와 장애예측, 진단이 자동화된 정도입니다. 마지막 4단계는 완전한 무인 자율 운항입니다. 모든 나라가 목표로 하고 있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율운항선박이 주목받는 이유는?자율 운항 선박이 최근 주목 받는 이유는 엄청난 효율성 때문입니다. 자동 운전 자동차도 그렇습니다만, 자동 운전 선박도 주행에 인간이 관여해야 하는 부분이 줄어들면 효율이 급격히 상승합니다. 주행에 필요한 탑승자 수가 적어지만큼 짐을 더 쌓기도 하고 선박을 디자인하는 과정에서도 인간의 탑승을 고려하지 않으면 항해에 최적화된 구조로 배를 만들 수 있거든요. 안전 사고 우려도 적어집니다. 사고의 위험 자체가 줄어드는 것은 물론이고 만약 사고가 생겨도 탑승한 사람이 없어서 인명 피해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자동 운송 수단의 장점을 모두 갖추고 있지만 자동 운전 선박은 그 크기가 자동차 수십배 또는 수백배에 이르는 만큼 효과도 크다고 기대됩니다. 단순히 짐을 나르는 용도뿐 아니라 조업 감시, 어군 탐지, 해양 조사, 오염 방제 등 해양에서 오래 체류해야 할 업무에도 최적화된 기술입니다. 한국의 자율 운항 선박 기술, 어디까지 왔느냐?미래의 운송 수단으로 주목되는 자율 운항 선박인 만큼 한국도 자율 운항 선박 기술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산업부와 해양 수산부는 2025년까지 대양 항해의 경우에는 3단계 수준, 연안 항해의 경우에는 2단계 수준의 자율 운항 선박을 운영하기 때문에 1600억 여원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2030년까지 관련 시장의 50%를 선점할 계획입니다. 실제 성과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얼마 전 완전 자율 운항을 시작한 선박이 경북 포항 운하에서 시연회를 개최한 것이 있습니다. 12인승 크루즈 선에서 열린 시범은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주목할 점은 시연회를 실시한 포항 운하 수로 폭이 10m안팎으로 매우 비좁던 것입니다. 자율 운항 기술은 수로의 폭이 좁을수록 구현하기가 어렵습니다. 인공 지능이 벽과 장애물을 정확히 인지하고 경로를 설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시연회에서는 10m이내의 작은 벽과 장애물까지 정확히 인지하는 자율 운항을 끝냈습니다. 국내의 자율 운항 정밀 제어 기술이 얼마나 발전했는지를 엿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미래 운송 수단으로 주목받는 자율운항 선박인 만큼 우리나라도 자율운항 선박 기술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산업부와 해양수산부는 2025년까지 대양항해의 경우 3단계 수준, 연안항해의 경우 2단계 수준의 자율운항선박을 운영하기 위해 1600억원여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030년까지는 관련 시장의 50%를 선점할 계획입니다. 실제 성과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얼마 전 완전 자율 운항을 시작한 선박이 경북 포항운하에서 시연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12인승 크루즈선에서 열린 시연은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주목할 점은 시연회를 실시한 포항운하의 수로 폭이 10m 내외로 매우 좁았다는 것입니다. 자율운항 기술은 수로 폭이 좁을수록 구현하기 어렵습니다. 인공지능이 벽과 장애물을 정확히 인지하고 경로를 설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번 시연회에서는 10m 이내의 작은 벽과 장애물까지 정확히 인지하고 자율운항을 마쳤습니다. 국내 자율운항 정밀제어 기술이 얼마나 발전했는지 엿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20년, 아니 10년 안에는 자율주행으로 움직이는 자동차, 선박을 쉽게 볼 수 있을 것입니다.10년 후의 자율 운항 산업에서 두각을 나타내려면 미리 준비해야겠어요?대한민국의 자율 운항 산업의 선전을 기원합니다. [참고 자료]KBS뉴스, 바다 위 테슬라?”완전 자동 운항”선박 시연 htps://news.kbs.co.kr/news/view.do?ncd=5211678&ref=A한국 산업 단지 공단 산업 NEWS, 해상에서도 자동 운전 스마트 선박 htps://blog.naver.com/kicox1964/221935579800산업부, 스스로 항해하는 자동 운전 선박 2025년까지 개발!https://blog.naver.com/mocienews/22200349537210년 후 자율운항산업에서 두각을 나타내려면 미리 준비해야겠죠?대한민국 자율운항산업의 선전을 기원합니다. [참고자료] KBS뉴스, 바다위 테슬라? … ‘완전자율운항’ 선박 시연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211678&ref=A 한국산업단지공단, 산업NEWS, 해상에서도 자율주행 스마트선박 https:/blog.naver.com/kicox1964/221935579800 산업부, 스스로 항해하는 자율주행 선박 2025년까지 개발! https://blog.naver.com/mocienews/22200349537210년 후 자율운항산업에서 두각을 나타내려면 미리 준비해야겠죠?대한민국 자율운항산업의 선전을 기원합니다. [참고자료] KBS뉴스, 바다위 테슬라? … ‘완전자율운항’ 선박 시연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211678&ref=A 한국산업단지공단, 산업NEWS, 해상에서도 자율주행 스마트선박 https:/blog.naver.com/kicox1964/221935579800 산업부, 스스로 항해하는 자율주행 선박 2025년까지 개발! https://blog.naver.com/mocienews/222003495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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