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외환보유액 및 통화스와프 개념 설명

외환 보유고의 중요성 외환 보유고의 중요성

일반적으로 외환보유액은 중앙은행이나 정부가 국제수지 불균형 보전 및 외환시장 안정을 위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보유하고 있는 대외지급준비자산을 의미한다. 이는 국가경제가 긴급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재원으로 국가경제의 안전판 또는 완충자본과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기본적으로 외환보유액은 위기에 대비하기 위해 철저히 관리돼야 하지만 외환보유액을 확충하려면 비용이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외환보유액은 중앙은행이나 정부가 국제수지 불균형 보전 및 외환시장 안정을 위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보유하고 있는 대외지급준비자산을 의미한다. 이는 국가경제가 긴급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재원으로 국가경제의 안전판 또는 완충자본과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기본적으로 외환보유액은 위기에 대비하기 위해 철저히 관리돼야 하지만 외환보유액을 확충하려면 비용이 발생한다.

비트겟 바이 비트코인 선물 거래 모든 비트겟 선물 거래 및 바이 비트 선물 거래 그리고 바이낸스 및 MEXC 선물 거래법과 수수료 50% 할인 가입정보 bitcoin-labs.com 비트겟 바이비트코인 선물 거래 모든 비트겟 선물 거래 및 바이비트 선물 거래 그리고 바이낸스 및 MEXC 선물 거래법과 수수료 50% 할인 가입정보 bitcoin-labs.com

 

 

현재 한국의 외환보유고 현재 한국의 외환보유고

우리나라 외환보유액이 최근 40개월래 최저치까지 떨어졌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그러나 이에 비해 하락폭은 주요국과 비교해 볼 때 양호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1월과 올해 9월까지 주요국의 외환보유액 증감률을 보면 중국은 0.01% 감소했고 일본은 7.82% 감소했지만 한국은 1.09% 증가했습니다. 최근 10개월간 계속 감소해 40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지난 2021년 10월에는 4천692억달러로 사상 최대를 기록한 반면 현재는 563억달러까지 축소됐다. 이 같은 변동은 국제금융시장의 변화와 경제적 요인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우리나라 외환보유액이 최근 40개월래 최저치까지 떨어졌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그러나 이에 비해 하락폭은 주요국과 비교해 볼 때 양호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1월과 올해 9월까지 주요국의 외환보유액 증감률을 보면 중국은 0.01% 감소했고 일본은 7.82% 감소했지만 한국은 1.09% 증가했습니다. 최근 10개월간 계속 감소해 40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지난 2021년 10월에는 4천692억달러로 사상 최대를 기록한 반면 현재는 563억달러까지 축소됐다. 이 같은 변동은 국제금융시장의 변화와 경제적 요인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외환보유액 감소 배경 외환보유액 감소 배경

외환보유액의 급격한 감소 배경에는 세계적인 달러 강세가 작용하고 있다. 달러화 강세로 원화가 절하되면서 외환당국은 최근 2년간 환율 하락을 막기 위해 680억달러를 순매도했다. 이 같은 움직임은 국민연금과의 외환스와프 계약도 영향을 미쳤다. 한은은 4월 국민연금과 350억달러 한도의 외환스와프 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은 국민연금이 달러가 필요할 때 현물환을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외환보유액부터 빌려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이는 달러 매수를 억제하기 위한 대책이다. 그러나 한국의 보유액 감소폭은 주요국과 비교해도 선방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국의 외환보유액 추이를 살펴보면 중국의 경우 2020년 초 3조1천154억달러였으나 9월 말에는 3조1천150억달러로 감소했다. 이는 위안화 평가절하를 방어하기 위해 달러 매도 개입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반면 일본은 엔화 약세에 시달리며 외환보유액이 크게 감소한 상황이다. 외환보유액의 급격한 감소 배경에는 세계적인 달러 강세가 작용하고 있다. 달러화 강세로 원화가 절하되면서 외환당국은 최근 2년간 환율 하락을 막기 위해 680억달러를 순매도했다. 이 같은 움직임은 국민연금과의 외환스와프 계약도 영향을 미쳤다. 한은은 4월 국민연금과 350억달러 한도의 외환스와프 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은 국민연금이 달러가 필요할 때 현물환을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외환보유액부터 빌려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이는 달러 매수를 억제하기 위한 대책이다. 그러나 한국의 보유액 감소폭은 주요국과 비교해도 선방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국의 외환보유액 추이를 살펴보면 중국의 경우 2020년 초 3조1천154억달러였으나 9월 말에는 3조1천150억달러로 감소했다. 이는 위안화 평가절하를 방어하기 위해 달러 매도 개입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반면 일본은 엔화 약세에 시달리며 외환보유액이 크게 감소한 상황이다.

통화스와프 통화스와프

파생금융상품이란 외환 채권 주식 원자재 같은 기초자산에서 나온 금융상품을 말한다. 이런 상품을 거래하는 장소를 파생금융상품시장이라고 부르는 이곳에는 선물시장, 옵션시장, 스와프시장 등이 있다. 이 중에서도 스와프는 ‘통화’와 같은 기초자산을 ‘바꾸다, 교환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계약 방식으로 이뤄진다. 통화스와프란 각국이 자국 통화를 다른 나라 통화와 교환하는 협정을 말한다. 가장 유명한 것은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여러 나라와 맺은 연방은행 통화스와프 협정이다. 이를 통해 미국은 외화를 얻어 외환시장에 개입해 달러 환율을 안정시키고 상대국은 이 달러를 이용해 자국 통화의 환율을 안정시키는 원리다. 이렇게 협정을 맺어 국가 간에 자금을 교환하고 금융시장의 불안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2008년 미국과 처음으로 통화스와프 협정을 체결해 금융위기 여파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을 줬고, 코로나19 때도 그랬다. 파생금융상품이란 외환 채권 주식 원자재 같은 기초자산에서 나온 금융상품을 말한다. 이런 상품을 거래하는 장소를 파생금융상품시장이라고 부르는 이곳에는 선물시장, 옵션시장, 스와프시장 등이 있다. 이 중에서도 스와프는 ‘통화’와 같은 기초자산을 ‘바꾸다, 교환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계약 방식으로 이뤄진다. 통화스와프란 각국이 자국 통화를 다른 나라 통화와 교환하는 협정을 말한다. 가장 유명한 것은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여러 나라와 맺은 연방은행 통화스와프 협정이다. 이를 통해 미국은 외화를 얻어 외환시장에 개입해 달러 환율을 안정시키고 상대국은 이 달러를 이용해 자국 통화의 환율을 안정시키는 원리다. 이렇게 협정을 맺어 국가 간에 자금을 교환하고 금융시장의 불안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2008년 미국과 처음으로 통화스와프 협정을 체결해 금융위기 여파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을 줬고, 코로나19 때도 그랬다.

통화스와프기능과한계 통화스와프기능과한계

통화스와프는 나라와 나라 사이의 친구끼리의 도움처럼 생각하면 간단하다. 양국이 협정을 맺으면 한 나라가 외환위기에 빠지면 상대국이 빌려준다. 이렇게 하면 금융문제를 해결하고 환율을 안정시킬 수 있다. 상환할 때는 처음 정한 환율을 이용해 돈을 돌려주기 때문에 시세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렇게 협정을 맺으면 차입비용도 적게 들고 금융기관은 부채비율에 제한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자금을 쓸 수 있어 편리하다. 그리고 IMF에서 돈을 빌릴 때는 나라 경제에 간섭이 많아지는데 통화스와프는 그런 문제를 피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이렇게 확보한 달러를 은행에 제공하면 자금이 부족한 상황을 해소하고 외환시장에서도 달러 부족 문제를 완화할 수 있기 때문에 통화스와프는 국내 금융시장 안정에 기여하고 주식시장까지도 안정화시킬 수 있는 좋은 수단이다. 통화스와프는 나라와 나라 사이의 친구끼리의 도움처럼 생각하면 간단하다. 양국이 협정을 맺으면 한 나라가 외환위기에 빠지면 상대국이 빌려준다. 이렇게 하면 금융문제를 해결하고 환율을 안정시킬 수 있다. 상환할 때는 처음 정한 환율을 이용해 돈을 돌려주기 때문에 시세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렇게 협정을 맺으면 차입비용도 적게 들고 금융기관은 부채비율에 제한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자금을 쓸 수 있어 편리하다. 그리고 IMF에서 돈을 빌릴 때는 나라 경제에 간섭이 많아지는데 통화스와프는 그런 문제를 피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이렇게 확보한 달러를 은행에 제공하면 자금이 부족한 상황을 해소하고 외환시장에서도 달러 부족 문제를 완화할 수 있기 때문에 통화스와프는 국내 금융시장 안정에 기여하고 주식시장까지도 안정화시킬 수 있는 좋은 수단이다.

적절한 외환보유액의 기준은? 적절한 외환보유액의 기준은?

외환보유액의 적정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각국의 환율제도, 자본자유화, 경제발전 정도, 외채구조, 외자차입능력 등 다양한 요소가 고려되어야 하며, 이러한 다양성으로 인해 여러 이론과 평가방법이 존재한다. IMF는 2011년 이후 외환보유액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ARA(Assessing Reserve Adequacy)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는데, 이는 다양한 평가기준이 존재했던 과거 적정 외환보유액 산출방식을 개선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외환보유액의 적정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각국의 환율제도, 자본자유화, 경제발전 정도, 외채구조, 외자차입능력 등 다양한 요소가 고려되어야 하며, 이러한 다양성으로 인해 여러 이론과 평가방법이 존재한다. IMF는 2011년 이후 외환보유액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ARA(Assessing Reserve Adequacy)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는데, 이는 다양한 평가기준이 존재했던 과거 적정 외환보유액 산출방식을 개선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